데이터 스튜디오 : 필터와 세그먼트 그리고 데이터 혼합

데이터 스튜디오는 차트를 여러번 만들지 않아도 될 편리한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바로 필터기능입니다.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원하는 정보만 빼내 시각화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 기능은 데이터를 시각화했으면 거기서 포함하거나 제외하고 싶은 필터를 AND 나 OR조건으로 걸어 만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필터 기능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도록 할 건데요, 먼저 차트를 준비해봅시다.

여기서 오른쪽을 보시면 필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필터 기능을 설정해주시면 되는데요. 

필터 추가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필터 만들기가 뜹니다.

여기서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조건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포함/제외 두 가지 옵션이 있고요, 거르거나 포함시킬 자료를 설정하셔서 적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기존의 차트가 필터가 적용돼 변화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이 필터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세그먼트입니다. 만약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 소스를 가져오는 경우 세그먼트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소스를 바탕으로 만든 차트가 있다면 오른쪽에서 필터 아래 세그먼트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누르시면 다음와 같이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는 목록이 뜨는데요.

여기서 분류하기를 원하는 세그먼트를 선택해주시면 끝납니다.

이처럼 데이터 스튜디오에서는 간단하게 필터와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두 개의 데이터를 섞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데이터에 알맞는 차트를 만들어주세요. 혼합하시기 전 알아야 할 중요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 소스들의 측정기준을 맞춰야 한다는 점입니다. 최소 공통적인 하나의 측정기준이 있어야 데이터를 혼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날짜를 기준으로 새로운 유저와 페이지 뷰수에 대한 두 개의 차트를 완성시켰는데요. 일단 둘은 나란히 둬봤습니다.

이 두 가지의 데이터를 이제 섞어보도록 합니다. 이를 <데이터 혼합>이라고 말하는데요.

두개의 차트를 드래그해 하나로 묶은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세요. 그 다음 데이터 혼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혼합된 데이터 표가 뜨는데요.

이 데이터 표를 차트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오른쪽에 가셔서 차트들을 쭉 보시고 <콤보차트>라고 되어 있는 것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와같이 콤보차트가 완성돼 데이터 혼합이 완료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혼합을 사용하시면 굳이 데이터 차트를 따로따로 보거나 일일히 추가해 하나의 차트로 완성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혼합은  총 4개까지 가능하며 이 차트에서 더 데이터를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오른쪽에서 데이터 혼합을 누르시고 데이터 소스를 더 추가하시면 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한 데이터 시각화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