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스튜디오 : 시각화

데이터 스튜디오는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툴이라고 앞서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데이터 스튜디오를 시각화하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데이터 스튜디오에 들어가주세요.

빈 보고서를 선택하세요. 이후 뜨는 커넥션을 통해 사용할 데이터 소스의 연결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보고서에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가져오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해 연결하면 캔버스 위로 데이터가 자동으로 뜨게 됩니다.

데이터는 위와 같이 처음엔 표 형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데이터에 대한 편집은 오른쪽에 보이는 차트>표에서 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오른쪽 데이터를 이용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설정,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와 보고서에 맞는 형태로 시각화할 수 있는데요, 지금은 이 데이터를 다른 차트로 만들 예정이니 따로 수정 없이 넘어가보겠습니다.

이제 차트 추가를 클릭해 원하는 형식의 차트를 선택하세요.

이곳에 다양한 차트들이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데이터를 시각화하기에 알맞는 차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번엔 시계열 차트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계열 차트를 클릭하면 먼저 네모난 깜빡이 칸이 뜨는데요, 그를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크기로 놓으시면 자동으로 차트가 뜹니다.

시계열 차트는 보통 시간에 따라 데이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쓰입니다. 이 차트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측정기준, 드릴다운, 측정항목들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데이터에서 측정기준은 년도입니다. 따라서 년도에 따라 증가하는 인구수와 인터넷 유저의 변화를 비교해보고자 측정항목에 인구의 합과 인터넷 유저의 합을 선택했습니다.

그랬더니 위과 같은 표가 쉽게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늘어가는 인구수에 비해 인터넷 유저는 2013년도에서 2014년도에 줄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는 이렇게 데이터를 시각화하기 편리한 툴인데요, 이에 그치지 않고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로 ‘컨트롤’이라는 기능입니다, 이 컨트롤만 잘 사용한다면 보고서의 퀄리티가 달라질 정도입니다.

이번에 만든 차트가 시계열 차트인만큼 기간 컨트롤로 날짜에 대해 변동을 줄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기간 선택기를 조정해서 원하는 부분에 잘 두면 되는데요, 이때 표랑 기간 선택기를 함께 선택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후 그룹을 눌러주시면 표와 기간 선택기가 연결됩니다.

또한 스타일도 마음대로 만질 수있습니다.

오른쪽에 위치한 데이터 옆 스타일을 누르시면 표를 원하는 스타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시범을 위해 두개의 측정항목 중 하나를 막대로 설정해보겠습니다.

그랬더니 위와 같이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계열 차트와 막대 차트가 결합되어 보이죠.

이처럼 데이터 스튜디오는 데이터를 자기 방식대로 시각화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고 사용하기가 비교적 편리합니다. 또한 무료로 제공돼 부담없이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한 데이터 시각화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