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스튜디오 : 시각화를 위한 디자인 기능

데이터 스튜디오는 데이터 시각화를 도와주는 툴이라고 데이터를 설명할 때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데이터를 차트화한다고 전부 눈에 쏙 들어오는 건 아니겠죠.

따라서 데이터 스튜디오는 각 데이터를 적절하게 디자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실 이런 데이터 시각화 보고서를 만드는 데 있어 차트들을 적재적소에 보기 쉽게 배치하는 것 역시 디자인의 영역입니다. 그렇다면 데이터 스튜디오가 어떤 디자인 기능들을 제공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캔버스에 데이터 소스를 받아오면 바로 이러한 표가 뜹니다. 너무 밋밋하고 눈에 들어오지 않죠.

사실 이건 데이터 스튜디오의 기본 테마의 형태 중 하나입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테마 및 레이아웃이 다양하게 제공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테마나 레이아웃을 선택하실 수 있는데요. 이는 차트가 아닌 보고서 전체에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처럼 어떤 테마를 선택하냐에 따라 그 모습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니 보고서 전체에 적용되는 전체적인 이미지를 고려하여 테마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레이아웃에서는 디테일한 부분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섬세하게 만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전체적인 보고서 디자인을 여기서 작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차트의 디자인을 보고서와 별개로 만지는 건 어떻게 할까요? 간단합니다.

바로 차트를 누르시고 스타일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 스타일에서의 설정이 테마와 상충되도 걱정 없습니다. 스타일의 설정이 우선순위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방금 전 표 헤더가 노란색인 테마를 설정했었지만, 검은색 색상으로 바꾸자 바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는 이런 보고서와 차트로만 구성되는 것 뜻하지 않겠죠.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유형의 디자인 요소들이 더 있습니다.

바로 여기서 볼 수 있는데요, 먼저 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을 보시면 총 4개의 선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화살표
  • L자형 커넥터
  • 구부러진 커넥터

필요하실 때 적재적소에 활용하기 좋은 선들입니다. 저는 오른편 차트에 간단하게 화살표를 올려봤습니다. 이런식으로 선은 어떤 차트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형은 직사각형과 원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포인트를 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이나 도형 역시 위와 같이 차트의 스타일처럼 따로 디자인을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제공되지 않지만 꼭 넣고 싶은 도형이나 그림이 있다면 이미지를 눌러 가져오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있는데요, 데이터 스튜디오에서는 GIF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보고서를 만드실 때 반드시 움직여서 주목을 끌어야하는 포인트가 있다면 적절하게 환기용으로 사용해주실 수도 있겠죠.

텍스트 역시 어디든 쓸 수 있습니다. 차트 위에도, 도형 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글꼴과 크기, 스타일을 다양하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이 모든 디자인들을 직접 만지기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사실 간단한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이미 데이터 스튜디오에서는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으니 자신의 데이터 양식에 맞는 걸 선택하셔서 그대로 만드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만약 원하는 템플릿이 없다면 더보기를 눌러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올려둔 템플릿도 있으며, 유료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데이터 스튜디오는 단순히 데이터를 시각화하는데 그치지 않고 디자인 영역적으로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이기 때문에 한눈에 정보들이 들어와야 좋은 보고서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이러한 디자인들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작업의 영역입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한 데이터 시각화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