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 맞춤 대시보드와 맞춤 보고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볼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설정할 수 있단 걸 알고 계셨나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홈 자체를 수정해 데이터를 추가할 수는 없지만 대시보드를 이용해 원하는 데이터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대시보드를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맞춤->대시보드를 들어가면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만들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원하시는 걸 선택하시면 되지만 처음 만드시는 분은 나의 첫 대시보드를 클릭하시는 게 좋습니다. 제목이 없는 대시보드 창에 대시보드 이름을 적으 시고 대시보드를 만들어보세요.

그럼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는 창이 위와 같이 뜹니다.

여기서 자신이 꼭 넣고자 하는 위젯을 위의 위젯추가를 눌러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하지 않은 위젯은 지우시면 됩니다. 

위젯추가를 눌러 새 위젯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위젯들이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항목의 거래수라는 위젯을 새로 만들어 대시보드에 만들어보겠습니다.

그랬더니 대시보드에 거래수가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죠.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만으로 커스톰 대시보드를 만들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공유할 수 있는게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중 입니다. 하지만 이 대시보드는 비단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만들 수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하시면 조금 더 공유에 용이하고 커스터마이즈된 시각화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에 관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해주세요.

GA내에서 만들 수 있는 건 대시보드 뿐만이 아닙니다. 보고서 역시 맞춤 보고서를 만들 수 있는데요. 방법은 대시보드와 비슷합니다.

맞춤 보고서를 들어가시면 새 맞춤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맞춤 보고서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제목을 만들고자 하는 보고서에 맞춰 제대로 설정해주세요. 임의로 내 보고서라고 저장했지만 구체적인 편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도시별 콘텐츠 보고서 같은 이름입니다. 보고서 탭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올바른 이름을 적고 보고서에 대한 디테일한 설정을 해주세요.

일단 페이지뷰를 측정항목으로 두고 도시를 측정기준 드릴다운으로 설정해봤습니다. 필터를 이용해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저장을 누르면 맞춤 보고서가 뜹니다.

아까 전 설정한대로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렇게 내 데이터에 맞춰서 만든 맞춤 대시보드와 맞춤 보고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러한 기능들을 잘 사용한다면 따로 하나하나 정보를 확인할 것 없이 한번에 바로 훑어볼 수 있어 작업시간이 줄어든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