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매니저 : 타이머 이벤트  

상품에 관심이 많은 고객일 수록 페이지에 오래 머문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상품 페이지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냐, 이를 알아내는 것도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데요. 이번에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를 사용해 사이트 방문객이 페이지를 얼마나 오랫동안 봤는지에 대한 페이지뷰 타이머 이벤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트리거와 태그를 만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 트리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트리거 새로 만들기를 눌러보면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는 걸 이전에 트리거에 대해 설명 드리며 확인한 적이 있죠. 맨 아래로 내리면 기타에 ‘타이머’가 존재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를 눌러 트리거를 만들어보도록 합니다.

여기서 트리거를 구성해주시면 되는데요. 유형은 이미 타이머로 설정했었고 이벤트 이름을 알맞게 정해주세요. 이후 간격은 사용자가 해당페이지를 얼마나 보고 있냐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간격은 밀리초 단위이기 떄문에 15000(15초)로 설정했습니다. 

제한은 이벤트가 발생하는 횟수입니다. 한번만 발생하도록 할 것이기 때문에 1로 설정했습니다. 2를 설정할 경우 15초, 30초마다 이벤트가 발생하니 주의해주세요.

page url에서 포함, timer까지 완료해 저장해주시면 트리거가 설정된 것입니다.

트리거를 만드셨으니 이제 태그를 완성해야겠죠?

태그에 들어가 새로 설정해주세요. 먼저 방금 전 만든 트리거를 추가하시고 태그를 만들어 봅시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를 태그 유형으로 설정해주시고 추적 유형은 이벤트를 발생시킬 거니, 이벤트로 수정해주세요.

이어 발생시키고자 하는 유형에 맞게 이벤트 추적 매개변수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비 상호작용 조회는 참으로 바꿔주세요. 이후 저장하시면 다음과 같이 설정이 완료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오른 쪽 상단의 제출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제출 구성이 뜨는데요.

제출 구성에 버전 이름과 버전 설명에 이 태그와 이벤트에 대한 짧은 설명을 적어주세요.

그러면 전부 완료된 것입니다.

이후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보고서에서 작동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잘 적용되었는지 직접 확인하길 원하신다면 페이지를 15초 이상 머물며 직접 시험해보세요. 

이후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탭의 이벤트를 누르시면 자신이 카운트 되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이처럼 구글 태그매니저는 잘 사용하기만 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쉽게 이벤트 발생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 설치나 고도화가 필요하시다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