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마이즈 : 리디렉션 테스트

옵티마이즈의 A/B 테스트는 옵티마이즈가 제공하는 가장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A/B 테스트는 단순 페이지를 커스텀하는 방법만 있는 건 아닙니다. 이번에는 리디렉션 기능을 통해 A/B테스트와 같은 효과를 내는 리디렉션 테스트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리디렉션은 말 그대로 A 페이지를 B 페이지로 리디렉션 하는 것을 뜻합니다. 사실 이는 에러를 수정하는 데 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리디렉션으로도 충분히 A/B 테스트와 같은 실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 설명과 이미지 배치를 다르게 한 페이지 A와 B를 만들어두고는 50% 확률로 A나 B 페이지가 뜨게 만들어 둘 중 어느 쪽이 더 판매율이 높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식입니다.

이런 실험 전에 먼저 세가지가 준비되어야 하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 원본페이지 A
  • 대안페이지 B
  •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목표 설정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목표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평소와 같은 상품 설명과 이미지를 배치한 페이지 A가 있습니다. 다음에 준비해야 할 것은 평소와 다르게 쓴 상품 설명과 이미지 배치를 마친 페이지 B 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이벤트 목표 설정이 완료 되어 있어야겠죠? 사실 옵티마이즈에서도 즉석에서 목표를 설정할 수는 있지만 GA를 이용하는 편이 더 간단합니다.

이 세가지가 전부 준비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구글 옵티마이즈로 실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 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첫번째 환경 만들기에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원본 페이지 A로 접속한 사용자의 절반을 리디렉션을 통해 대안페이지 B로 보내는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 만들기에서 이름과 페이지 주소를 적고 만들려는 환경의 유형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 테스트의 이름을 설정하고 테스트에 사용할 페이지(원본페이지인 페이지 A를 넣으셔야합니다!!) 주소를 적어주세요. 유형은 당연히 리디렉션 테스트겠죠?

그럼 위와 같이 진행됩니다. 이제 테스트할 사이트의 대안 사이트 주소를 넣어 설정을 완료하시면 되는데요.  대안추가를 눌러주세요.

여기서 대안페이지의 이름, 그리고 주소를 넣어주세요. 그러면 미리보기에 원본 주소와 리디렉션이 될 주소가 뜹니다.

이제 완료를 눌러주세요.

이러면 타겟팅 및 변형 페이지가 뜨는데요. 여기서 가중치를 조절하시는 겁니다. 지금은 절반을 설정할 것이기 때문에 50%로 설정했지만 원하는 비율이 있다면 조절해주시면 되겠죠.

이제 마무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미리 만들어둔 실험 목표를 추가해야겠죠. 그래야 이 실험의 목적이 달성될 때 우리도 알 수 있으니까요.

목표 설정을 눌러 목표선택에서 미리 만들어둔 이벤트를 눌러 설정해주세요.

이제 시작을 눌러 실험을 시작합시다.

이러면 실험이 진행됩니다. 보시면 만기일까지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죠. 물론 이 만기일은 수정할 수 있고, 즉시 종료를 원하면 바로 종료버튼을 눌러 끝낼 수도 있습니다.

이제 A페이지에 들어가 50% 확률로 B 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는지 직접 확인을 해보세요. 제대로 적용되었다면 실험이 진행 중인 것입니다.

A/B 테스트와 리디렉션 테스트 둘 다 원리는 같지만 다른 방법을 쓰는 테스트 들입니다.

차이를 찾는다면 리디렉션은 각기 다른 페이지를 운용하기 때문에 더 큰 페이지 단위의 차이를 만들어낼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A/B 테스트는 페이지 내의 자잘한 요소들의 차이를 만들어낼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 다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죠.

이처럼 간단한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해 더 마케팅에 효율이 높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티마이즈, 알면 알수록 편리한 툴이죠? 

구글 옵티마이즈 설치나 고도화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하이프마크로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