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옵티마이즈 : 가중치 조절하기

구글 옵티마이즈의 포인트 중 하나는 ‘가중치’라는 것을 조절해 실험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어느쪽에도 무게가 쏠리지 않도록 공평하게 실험을 진행하고 싶다면 가중치를 50%/50%로 조절하면 됩니다. 그러면 랜덤으로 공평하게 페이지가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실험 상 필요하다면 페이지 한 쪽의 가중치를 높여 노출을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가중치 조절은 바로 실험을 일시적으로 멈춰야 할 상황이 왔을 때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간단합니다. 한쪽을 100% 올려 오직 한 페이지만 노출되도록 만들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옵티마이즈를 이용해 A/B 테스트 중 상품 판매 물량이 다 팔렸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판매를 일시적으로 중지해야 하는데, 판매 중지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개발자와 따로 연락하기 전, 효과적으로 판매를 막고 안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을 때, 이 때도 A/B 테스트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바로 가중치 100%를 이용해 한 페이지에만 노출시키고, 그 페이지를 안내페이지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옵티마이즈에 들어가 A/B 테스트 페이지를 다시 열어주세요. 현재 50% 가중치로 설정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죠. edit을 눌러 실험을 종료하지 않고 수정하기를 선택해 수정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원본이 아닌 대안 페이지B를 수정해주시는 겁니다.  대안페이지 B의 가중치를 클릭해 그를 100% 변경해봅시다.

맞춤비율을 선택해 직접 가중치를 적어주세요. 100% 해야 모든 사용자들에게 안내페이지를 노출시킬 수 있겠죠. 설정을 마치셨으면 완료를 눌러 주세요.

이렇게 툴로 들어가면 수정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텍스트들을 이용해 요소를 수정해주시면 되는데요.

이런 툴을 이용해 텍스트만 수정할 수도 있고 HTML을 이용해 태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판매를 일시적으로 마감한다는 안내문을 쓸 수도 있고, 다음 판매 시기에 대해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안내페이지에 알맞게 페이지를 수정하신 후에는 꼭 완료를 마치시고 나와주세요.

그럼 처음과 달리 가중치와 페이지가 수정된 걸 보실 수 있으시죠. 미리보기를 눌러 페이지가 제대로 수정되었는지 꼭 확인하도록 합니다.

이후 이제 목표를 설정하셔야 하는데요. 기존에 설정했던 목표를 지우고 새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더이상 판매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데 목표가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진짜 목표가 있어야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그냥 사용자 설정 만들기를 해주신 후 페이지뷰로 설정해주세요. 

이후 다시 시작을 눌러 실험을 시작해주세요. 이후 홈페이지 주소를 눌러 들어가시면 수정한 안내페이지로 100% 연결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다면 따로 개발자와 연락하거나, 급하게 안내 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빠르게 수정해 사용자들의 불편을 잠식시킬 수 있겠죠? 이처럼 옵티마이즈는 간단하게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 설치나 고도화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하이프마크로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