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SEO) : 캐노니컬 태그(Canonical tag)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는 내 사이트의 중복된 페이지가 있을 경우 어떤 페이지가 대표 페이지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검색엔진에게 대표 URL을 알려주는 거죠.

이를 사용한다면 어떤 페이지가 오리지널이고 어떤 페이지가 사본인지를 나눠 검색엔진이 어떤 페이지를 크롤링 해야하는지 알려줍니다. 

이를 설정하는 것이 왜 중요하냐고요? 구글은 이미 중복 URL에 대한 패널티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복되는 페이지가 감지되면 내 웹사이트의 포인트가 내려가고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적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캐노니컬 태그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또한 이를 설정하지 않으면 크롤링 측에서 웹사이트 측에서 원하지 않은 페이지를 대표 페이지로 선택해 크롤링해 잘못된 정보를 긁어갈 수도 있습니다. 

  • https://www.example.com
  • www.example.com/
  • https://www.example.com/index.php
  • example.com

이 페이지는 구글 입장에서는 모두 고유한 페이지로 보입니다. 따라서 구글 입장에서는 같은 내용이 다섯 페이지로 중복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만약 저 페이지들에 오리지널 페이지를 명시하는 캐노니컬 태그를 삽입한다면 자연스레 오리지널 페이지로 향해 크롤링을 하게 되겠죠.

그럼 이제 어떻게 캐노니컬 태그를 만드는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캐노니컬 태그는 기본적으로 이 형태로 사용됩니다.

<link rel=”canonical” href=”https://example.com/”/>

hrdf에는 오리지널 페이지로 웹페이지 주소를 전체 입력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또한 웹사이트 주소의 일부를 입력하시면 안됩니다. 물론 이 작업 전에 오리지널 페이지에 캐노니컬 태그를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캐노니컬 태그는 <head> 태그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하나 이상의 캐노니컬 태그가 들어가서는 안되기 때문에 꼭 하나만 들어있는지도 확인해주세요.

또한 모바일 페이지를 제대로 연결시켜줘야 합니다. m.으로 시작하는 모바일 페이지가 중복으로 체크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리지널 페이지를 어느쪽인지 설정하신 후 그에 맞춰서 캐노니컬 페이지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https://www.example.com와 https://m.example.com 중 https://www.example.com를 오리지널 페이지로 결정한다면 모바일 페이지에 캐노니컬 태그로 https://www.example.com 설정해주셔야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캐노니컬 태그는 무척이나 유용하지만 사용하실 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잘못 적용하면 색인에서 완전히 제외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태그를 입력하실 때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캐노니컬 태그를 만드실 때 주소에서 https를 제외하시면 안됩니다.

또한  유사하지 않은 페이지 사이에 넣어 그를 연결하지 마세요. 비슷한 제품이라도 다른 컨텐츠를 다루고 있는 웹페이지 둘을 연결하게 되면 검색엔진봇이 어느 한 쪽만 긁어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많은 사용은 구글이 이를 신뢰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도 있으니 많은 중복페이지로 인한 캐노니컬 태그의 남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캐노니컬 태그는 잘 사용하면 SEO에 있어 무척이나 유용한 태그입니다. 주의사항을 잘 인식해 웹사이트에 적용시켜주세요.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SEO)와 그에 따른 성과분석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