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 구조화된 데이터- 비평가 리뷰

어떤 영화나 음식에 있어서 전문가의 의견이 궁금해질 때가 누구나 있을 겁니다. 재밌게 본 영화에 대한 평론가의 관점을 알고싶거나 어떤 음식에 대한 비평가의 리뷰를 읽고 싶어질 때가 있죠. 이때 검색 엔진에 검색했을 시 비평가의 리뷰가 바로 뜬다면 어떨까요. 바로 그 사이트를 클릭하게 되겠죠.

이렇게 신뢰있는 비평가 리뷰가 검색결과에 함께 링크되도록 하는 것을 구조화된 데이터라고 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해 비평가의 리뷰를 작성하거나, 선별하거나, 편집한 긴 리뷰 기사의 스니펫을 만드는 것이죠. 

이렇게 한다면 비평가 리뷰는 비평가의 스니펫, 비평가 이름, 게시자 아이콘이 검색 결과에 표시돼 독자들이 쉽게 리뷰를 찾고,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비평가 리뷰는 지역 비지니스와 영화, 그리고 도서 유형에 한해 만들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검색결과가 뜨도록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바로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먼저 코드를 만든 후 웹페이지에 추가하셔야 합니다. 

그 전에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이런 비평가 리뷰는 항목 목록을 마크업 하시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바르셀로나 레스토랑 톱 10 같은 항목 목록이 아닌 헤스티아 바르셀로나 레스토랑 같은 명확한 특정 항목의 리뷰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리뷰 콘텐츠는 신뢰할 수 있는 편집자가 작성하거나, 선별, 혹은 편집해야 합니다. 짧게 스니펫에 뜨는 것이니만큼 내용이 너무 길어서는 안됩니다. 중간에 문장이 짤리지 않도록 신경 써서 편집해주세요. 중요한 점은 단순히 리뷰 대상에 대한 정의나 설명을 적는게 아닌 자신의 의견을 들어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대상이 영화라면 줄거리를 설명하는 것이 아닌 이 영화에 대한 비평이 들어가야 하겠죠.

또한 부연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다듬어진 문장으로 만들어 스니펫의 내용만 보고도 사용자들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긴 리뷰의 본문에서 가져온 정확한 발췌문이어야 하며 전체 리뷰와 다른 늬앙스로 만드시면 절대 안됩니다. 또한 욕설이나 저속한 표현이 들어간다면 안 되겠죠. 

제목을 나타내실 때는 “” 큰 따옴표를 사용하는게 규칙입니다. 

혹시나 이런 비평가 리뷰가 지역 비즈니스에 대한 것이라면 몇가지 규칙이 더 있습니다. 

리뷰에 쓰인 내용이라면 긍정적이든 부정적인 의견이든 전부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의 경우엔 특정 업체 위치에 관해서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전체를 아우를 수는 없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가장 중요한 점은 콘텐츠 제공업체와 리뷰를 작성하는 업체 사이에 어떤 상업적인 행위도 있어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 모든 콘텐츠 내용에 대한 주의점을 기억하셨다면 이제 기술적인 부분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코드를 만들기 전에 Review에 어떤 필수 속성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 datePublished에는 최초로 리뷰를 게시한 날짜를 적으시면 됩니다. description은 리뷰 본문이 들어가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던 주요사항들을 상기하시며 리뷰의 일부를 발췌하셔서 넣으시면 됩니다. 
  • itemReviewed은 리뷰되는 대상을 말합니다. 책이나 영화, 그리고 로컬 비즈니스에 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유형에 따라 필요한 속성이 달라지는데요, 로컬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자세한 주소가, 책일 경우에는 저자의 이름과 도서의 isbn이, 필요합니다.
  • itemReviewed.name은 리뷰 대상의 이름이나 제목을 적으시면 되고 itemReviewed.sameAs은 리뷰 대상인 항목을 명확하게 나타내는 페이지의 URL을 넣으시면 됩니다. 도서의 경우에는 Wikipedia 페이지 또는 공식 웹사이트를 넣는 것이 보편 적이고 영화의 경우에는  IMDB 페이지, Wikipedia 페이지 또는 공식 웹사이트를 링크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역 비즈니스는 업체의 공식 웹사이트를 적으시면 되겠죠.
  • publisher에는 리뷰 게시자의 주석을 넣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publisher.name은 리뷰 게시자의 이름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Chicago Tribune’ 같은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필수 속성을 다 채워넣으셨다면 코드를 만드실 수 있는데요, 유형은 다양하지만 보통은 JSON-LD 형식이 가장 선호됩니다. 구글이 주로 사용하는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로컬 비즈니스의 경우 어떤 형태로 나오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코드를 웹페이지에 붙여넣기 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구글의 <리치 결과 테스트>에 따라 코드가 유효한지 확인해주세요. 수정할 사항이 있으시면 수정하시면 됩니다.

이후 웹페이지에 업로드 후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해 페이지가 잘 표시되는지, 또 robots.txt이 검색엔진봇의 접근을 막고 있는지 확인하셔야겠죠. robots.txt이 검색엔진 봇의 접근을 막고 있다면 스니펫으로 노출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이렇게 되셨다면 마무리 된 것입니다. 비평가의 리뷰가 링크돼 뜬다는 것만으로도 그 대상에 대한 신뢰감이 생기겠죠. 권위있는 전문가의 말 한마디에 사람들을 꽤 많이 의견이 달라지고는 합니다. 또한 비평하는 입장 쪽에서도 클릭률로 인해 유효한 트래픽이 올라 SEO에 유리할 것입니다. 비평가 리뷰를 마크업 하셔서 많은 화제를 모아보시기 바랍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및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