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 구조화된 데이터 :-이벤트

검색엔진에 공연이나 행사가 언제, 어디서 열리는지 검색해본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그럴 때 그 공연에 관련된 웹사이트를 클릭하지 않고도 일정에 대한 정보가 검색 결과에 바로 뜰 때가 있죠. 웹사이트 마스터가 구조화된 데이터를 웹페이지에 마크업한 경우입니다.

이렇게 검색엔진에 이벤트 결과가 뜰 경우 클릭하는 사람들이 늘어 트래픽이 비약적으로 올라가 장기적으로 SEO에 무척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면 이런 이벤트 결과를 어떻게 검색 결과에 띄울 수 있을까요? 몇 개의 방법이 있지만 여기서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해 마크업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는 페이지의 정보를 제공하고 콘텐츠를 분류해 검색 엔진에 풍부하고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릭률 및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단에 명확한 설명이 나와있는 경우 이 가이드를 클릭할 확률이 높겠죠. 이렇게 된다면 자연스레 트래픽이 올라갑니다.

이런식으로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검색 결과에 띄우고 싶다면 먼저 이벤트 페이지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구글 같은 경우 하나의 이벤트에 집중하는 페이지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이벤트를 엮는 대신 하나의 이벤트 게시물 페이지에 마크업을 추가세요. 또한 각 이벤트에는 고유한  URL(리프 페이지) 및 해당 URL의 마크업이 있어야 합니다.

채우시려는 콘텐츠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벤트다보니 만큼 이벤트의 위치, 날짜, 이름을 명확하게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벤트가 여러 날짜에 걸쳐 개최되는 경우에는 이벤트의 시작일과 종료일을 모두 지정하셔야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타겟 페이지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하기 위한 필수 속성이 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당연히 location입니다. 이벤트의 위치를 적으시면 되는데요, 그전에 이벤트가 온라인에서 열리는지 오프라인에서 열리는 지를 구분하셔야 합니다. 이벤트가 오프라인에서 열리는 경우엔 @type을 Place로 설정하고 location.address 및 location.name 속성을 추가하셔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열리는 경우 @type을 VirtualLocation으로 설정하고 location.url 속성을 표시합니다.

이런식으로 작성해주시면 되는데요, 특히나 오프라인에서 열리는 경우 location.address에는 보다 구체적인 주소를 쓰셔야합니다. 단순히 수원시라고 적는게 아니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수원시청이라고 적으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location.name에는 장소 이름을 적으셔야합니다. 이벤트 장소의 이름을 적는 곳이지 이벤트의 이름을 적는 곳이 아니니 주의해주세요. 온라인의 경우는 location.url에 온라인 이벤트의 URL을 적어주시면 되겠죠.

name은 이벤트의 이름을 말합니다. 장소는 위에 입력하셨으니 이벤트의 이름을 적어주세요. 이벤트 이름에 URL, 가격, 공연자, 단기 프로모션과 같은 추가 정보를 적지 마세요, 따로 입력하는 곳이 있으니 그냥 이름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startDate는 이벤트의 시작 날짜를 말합니다. 

이렇게 시간까지 넣어 표시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필수 속성이고 다음은 권장 속성입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description은 이벤트에 관한 설명을 말합니다. 여기서 이벤트에 대한 세부 정보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길지는 않게 해주세요. 또한 날짜와 위치를 이미 입력하셨으니 관련된 것은 설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ndDate는 startDate와 같은 형태로 이벤트의 종료일을 나타냅니다. 

또한 image를 추가하셔서 사용자들의 이벤트에 대한 이해를 돕는게 좋겠죠. 

이벤트의 이미지 또는 로고의 URL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URL은 크롤링 및 색인 생성이 가능하셔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offers.price은 이벤트의 최저가격을 말합니다. 표가 필요한 행사의 경우에는 채워서 업데이트 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만약 사용자들이 티켓을 바로 구매할 수 있게 하고 싶으시다면 offers.url을 사용해 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페이지의 url을 써주세요.

이렇게 속성들을 다 채워 코드를 만드셨다면 이를 이벤트 페이지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이 이미지의 코드는 JSON-LD 형식을 사용해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모든 과정을 마치셨다면 구조화된 데이터를 테스트하고 미리보기를 해봅니다. 

구글의 <리치 결과 테스트>에 코드를 점검하시고 문제가 있는 부분이 뜨면 수정하세요. 또한 URL의 색인 상태를 확인하시고 구글의 <서치 콘솔>에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하셔서 URL에 대한 크롤링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robots.txt 파일이 구글봇을 막고 있는지도 살펴보셔야겠죠. robots.txt이 검색 로봇의 접근을 막고 있다면 절대 크롤링 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이벤트의 중요한 점은 실제 행사가 열리는 것이기 때문에 변경사항이 있다면 바로바로 수정하셔서 업데이트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검색 엔진이 틀린 정보를 게시하지 않도록 하셔야합니다.

전부 잘 마무리하셨다면 이렇게 검색 결과에 정보가 같이 뜨게 됩니다. 이렇게 한다면 훨씬 더 많은 이들이 이벤트에 방문하기가 쉽겠죠. 이벤트는 최대한 많이 홍보해 사람을 모으는 것이 관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잘 사용하셔서 더 많은 이들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및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