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스튜디오 : 데이터 스튜디오란?

복잡한 데이터가 어지럽게 나열되어 있는 보고서는 한눈에 들어오지 않아 인지하고 분석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이 복잡한 데이터를 표나 차트로 만들어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본다면 어떨까요?

첫눈에 흐름을 파악하기 쉬워질 겁니다.

이처럼 구글에서는 데이터 시각화를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데이터 스튜디오입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를 사용하면 위와 같은 형태로 ‘대시보드’에 원하는 데이터를 시각화해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기능으로, 구글 제품인 만큼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여타 구글 제품과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기능이 간단하고 몇가지 대시보드 샘플이 제공돼 맞춤 보고서를 작성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위의 공유를 누르면 팀과 공동으로 보고서 작성하며 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포인트가 있죠. 바로 데이터 스튜디오가 자랑하는 커넥터 입니다. 데이터 소스를 커넥터를 통해 간단하게 보고서로 연결할 수 있어 하나하나 복잡하게 데이터를 채워넣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커넥터
파트너 커넥터

커넥션은 데이터 스튜디오로 데이터 소스를 가져올 창구입니다. 데이터 스튜디오에서는 수많은 커넥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데이터 소스를 수정하면 보고서도 자동으로 수정되지만 커넥터마다 데이터 업데이트 빈도가 다르니 잘 알아보시고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파트너 커넥터의 경우 일부는 유료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소스는 말 그대로 보고서에 구현할 데이터를 뜻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보고서에 활용할 거라면 데이터 소스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가 되는 셈입니다.

데이터 소스와 보고서는 다대다 관계이므로 하나의 보고서에 여러 데이터 소스를 사용할 수 있고 하나의 데이터 소스와 여러 보고서에 쓰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스튜디오의 장점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무료

– 간단하게 데이터 시각화 가능

– 공동으로 보고서를 작성, 공유 가능

– 다양한 데이터 소스 연결

만약 처음부터 하나하나 레이아웃을 설정해 대시보드를 만드는게 힘드실 것 같다면 이미 제공된 템플릿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데이터스튜디오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템플릿들을 둘러보고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 시각화에 맞는 유형을 선택해서 보면 됩니다.

템플릿 사용만 누르면 그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보고서에 뜨는 템플릿 구조에 맞춰 데이터를 클릭해 오른쪽 창에서 원하는 대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해 데이터를 시각화하면 정보를 파악하기 쉽고 연결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된다면 대시보드의 데이터도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별다르게 수정하지 않아도 돼서 편리합니다.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한 데이터 시각화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어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